평택서부노인복지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운영법인
재단법인 대한성공회 유지재단 전경사진
재단법인 대한성공회 유지재단

재단법인 대한성공회 유지재단은 1924년 12월 16일 대한성공회의 기본자산을 유지ㆍ관리하며,
선교, 교육, 봉사 및 사회선교, 자선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대한성공회 유지재단은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시설, 장애인요양시설, 나눔의 집, 특수학교, 노인복지시설, 종합사회복지관, 푸드뱅크 등 현재 전국에 400여개의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눔과 섬김을 통한 사회참여는 교회가 교회답기 위한 필연적 요소이며, 이를 떠나서는 교회의 본질을 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대한성공회는 이미 오래 전부터 이러한 본질에 충실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선교사업을 진행해왔으며, 특히 재단법인 대한성공회 유지재단은 이러한 모든 활동을 지원하고 협조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성공회 소개
성공회(聖公會,Anglican Church, Episcopal Church)는 전세계 170여 개국에 38개의 독립적이고 자치적인 지역 성공회 교회(관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자는 약 1억명 정도인 기독교 교회입니다.


성공회는 지역적으로 영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서기 175년경 이미 영국에 교회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따라서 성공회의 기원은 초대교회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후 성공회는 6세기에 로마교회와 병합되어 발전을 거듭해 오다가 16세기에 대전환을 맞습니다. 16세기 종교개혁의 파장이 영국에도 큰 영향을 주어 결국 루터교, 장로교의 탄생과 더불어 영국은 3대 종교개혁의 온상이 됩니다. 바로 이 개혁의 과정 속에서 성공회는 몇가지 중요한 신앙적 특성을 형성했습니다. 
첫째, 성공회는 중용(中庸, Via Media)의 신앙
구교와 신교 사이의 극단적인 것을 지양하고 서로의 장점을 포용하려는 전통을 세웠습니다.
이러한 전통은 오늘날 세계교회 일치운동(에큐메니칼 운동)에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둘째, 성서와 함께 하는 신앙
모든 교파가 성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성공회는 일찍부터 누구나 성서를 읽을 수 있도록 이미 14세기에 라틴어 성서를 영어로 번역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16, 17세기에는 영어 성서를 번역하는 빛나는 기록을 낳았습니다. King James Version(흠정역 성서)은 이러한 성공회 전통의 산물입니다. 
셋째, 초대교회의 신앙
성공회는 최초의 교회분열인 동서교회(로마교회와 정교회)의 분열 이전의 초대교회의 신앙을 지킵니다. 그래서 성공회는 공적인 신앙고백으로 교회분열 이전의 모든 교회가 같이
고백한 사도신경과 니케아신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초대교회의 예배형태인 말씀과 성만찬이 하나로 어울린 성찬례를 통하여 하느님을 예배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성공회는 성서에 근거하고, 전통을 존중하며 학문과 이성에 의해 재해석되는 공번되고(가톨릭적이고), 사도적인 신앙을 지켜왔으며 지금도 이를 선포하고 있습니다.

평택서부노인복지관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 서동대로 1557, 서부복지타운 2층
TEL : 031-660-7400 FAX : 031-660-7439

Copyright © sbnoin.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